6.15산악회

임미영 사무국장 삶과 죽음을 기리며,,,

2014.08.04 13:42

삼성일반노조 조회 수:2885

임미영 사무국장 삶과 죽음을 기리며,,, 

임미영동지! 아름다운 사람이여! 그대 잘가시오!

 

삼성일반노조 초대 사무국장인 임미영 동지가 향년 55세로 2014년 6월 28일, 지병으로 세상을 떠난 지 한달이 넘었으니 세월의 무상함만 더하고 있습니다.! 

이에 임미영동지의 삶을 추모하고자 글을 남깁니다! 

진즉부터 몸이 불편하여 병원에 장기입원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고 간혹 전화나 문자로 소식을 통하기는 했지만 이처럼 갑작스레 임미영동지의 부음 소식을 들을 줄은 생각하지도 못했다.  

6월 28일 문상을 다녀오고 나서도 못내 임미영사무국장의 죽음이 와 닿지 못하는 것은, 내 몸이 아픈 것도 있지만 이 세상에서 고인의 부재를 인정하기 싫기 때문이다,  

임미영 사무국장을 처음 만난 곳은 영등포교도소 면회실이다. 

교도관의 면회 왔다는 연락에 면회실에 가니, 처음 보는 양심수후원회 두 명의 여성동지가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서로 수인사를 나누고 많은 말을 하지는 않았는데, 당시 양심수후원회사무국장으로 있었던 임미영사무국장은 대화 중 눈물을 보여 나를 무척 당황시켰다. 

나에 대해 무엇을 안다고 초면에 말 몇마디를 나누자마자 눈물을 보이는 모습이 낮설었지만, 출감 후 임미영동지를 만나며 어느 동지에게나 임미영사무국장은 순수하고 예민하며 감수성이 풍부한 여성동지임을 알게 되었다 

2007년 12/31 영등포교도소를 출감하고 나서 용산학살현장에서 다시 만난 이후 우리는 서로에 대해 자라 온 환경 그리고 이 분단시대 노동자 민중의 삶과 아픔에 공감하며 근본적인 통일문제 노동문제 등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동 시대에 임미영같은 여성동지가 있다는 사실에 놀라 반가워 너무 늦게 임미영동지를 만난 것을 아쉬워하였다. 

임미영 사무국장은 철저한 민주주의 신봉자로서 통일운동가였으며 노동해방을 위한 전사로 자그마한 몸에서 뿜어나오는 열정으로 살아왔지만, 결국 지병으로 죽음을 맞았으니 얼마나 안타까운 삶인가! 

선천적인 건강문제로 자신의 삶의 가치관으로 부모 형제들을 힘들게하는 천덕꾸러기임을 자책하기도 하고 건강문제로 주위 동지들에게 정성을 다하지 못한 책임을 안타까워하던 임미영 사무국장이였지만 동지들에게는 임미영 사무국장과의 만남 그 자체가 기쁨이였다 

동년배이고 분단된 동시대를 살아가면서 누가 가르쳐주지도 않았지만 나와 임미영 사무국장과 대화를 나누면서 이 땅 역사에 대한 정서적인 일치감을 확인할 수 있어 기뻣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임미영 사무국장은 비록 몸은 약해 정상적인 거동마저 힘들었지만 조그만 몸에서 뿜어져 나오는 그 열정은 누구에게도 뒤쳐지지 않은 보기드문 박식하고 훌륭한 여성동지였다. 

그러나 뉘 알았으리, 임미영 사무국장은 지난 55년의 삶의 보람을 가져보기도 전에 병마에 의해 불귀의 객이 되고 말았으니 내 삶의 한 귀퉁이가 무너져내리는 것 같은 아픔을 느끼며 아! 나의 삶과 투쟁을 받아들인 여성동지를 영원히 내 곁에서 보내야 했다! 

임미영 사무국장은 삼성일반노조에서 1년간 함께 일하면서 전국순회투쟁을 하고 삼성자본에 맞서 싸우고 조직활동과 투쟁을 물러섬없이 하였다. 그 약한 몸으로 삼성본관 경비들과 굴하지 않고 대적하던 모습과 전국삼성계열사 순회투쟁을 하면서 보여준 은은한 힘든 미소를 어디에서 다시 볼 수 있단 말인가! 

그대가 못다 이룬 꿈을 위해! 투쟁하는 동지들을!!!  

하늘에서라도 굽이 살펴주시오! 


[故 임미영사무국장 약력]



1958년 9월 15일 부산 출생
1986년 결혼1987년 4월 10일 득남(김필상)
1999년 민가협양심수후원회 회원 가입 이후 편집위원으로 활동
2005년 노동사회과학연구소 회원 가입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양심수후원회 사무국장으로 활동
2007년 구속노동자후원회 회원 가입 후
2009년 구속노동자후원회 운영위원으로 활동
2009년 7월 사월혁명회 가입 후
2010년 여성위원장 역임
2010년 범민련후원회 사무국장으로 활동
2011년 삼성일반노조 사무국장으로 활동
2012년 전태일노동대학 졸업
2014년 6월 28일 영면(55세)

6.15산악회

CLOSE

회원가입 ID/PW 찾기